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개발

연구개발

Research Area
MEDIFIC

암줄기세포(Cancer Stem Cell) 란?

암줄기세포는 암 조직내에서 0.1~5% 사이로 매우 적은 수로 존재하지만, 암을 생성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줄기세포의 특성인 자기재생 능력과 다양한 세포로 분화하는 능력을 가진 세포입니다. 암줄기세포는 다양한 항암치료에 저항성을 갖기 때문에, 항암 치료후에도 살아남아 암의 재발과 전이에 주요 원인이라 여겨지며 궁극적으로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암줄기세포를 타겟하는 치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Stem Cells Transl Med. 2019 Jan;8(1):75-81).

암줄기세포 표적 병행치료의 필요성

암줄기세포 표적 치료제

암줄기세포 표적 치료는 암줄기세포의 생성 및 유지에 중요한 신호인자를 억제하여 암줄기세포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혈액암을 비롯한 다양한 고형암에서 암줄기세포를 표적 하고자 많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며, 항암제 개발의 새로운 전략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J Cancer Res Ther. 2018;14(7):1469-1475).

암의 발생, 전이와 재발의 주요 원인!

암줄기세포를 사멸시키면 암의 발생, 전이와 재발 억제 가능 하다!!

표적지향형 약물전달시스템(Drug Delivery System)

기존의비특이적 항암제로 인한 독성 및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표적 부위로만 선택적으로 약물을 전달하는 치료 방법을 표적지향형 약물전달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치료방법 보다 부작용이 적고 약물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차세대 약물전달시스템으로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Curr Drug Deliv. 2016;13(8):1290-1302).

암줄기세포 표적 약물전달 플랫폼 개발

비알콜성 지방 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NASH)

음주 여부와 관계없이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경우를 비알콜성 지방간(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NAFLD) 이라고 하며, 지방간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고열량 섭취에 의한 비만과 잘못된 생활 습관입니다. NAFLD에서 시작해 약 7년에 걸쳐 진행되는 비알콜성 지방 간염(NASH)은 특별한 증상 없이 서서히 간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침묵의 질환’으로 불립니다. 비알콜성 지방 간염은 아직 개발된 치료제가 없고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간경화, 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며, 간경화로 발전한 경우 1년 후 환자 생존율이 43%에 불과 합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미충족 수요 (Unmet needs)가 커 치료제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J Hepatol. 2019 Jul 4. pii: S0168-8278(19)30393-9).

비알콜성지방간 간손상 진행과정